본문 바로가기
전기공부

002_전력구입계약(PPA)_태양광발전소의 기본요소 및 경제성

by 전기초보자 2023. 3. 10.
반응형

1. 발전소 건설의 기본요소

 

1) 건설부지 및 건설방법 선정

 

- 소요면적은 1kW 당 8~15㎡ (3~5평) 정도 필요하며 그림자, 부지방향, 설치방향, 이격거리 등을 고려해야 합니다.

- 법률이나 민원 등에 의해 발전소건설이 제한 받지 않는 양지바른 정남향이 좋습니다.

- 발전소 건설 후 한전에 발전전력 공급이 가능한 지역인지 확인해야 합니다.

- 발전소 건설방법은 설치위치 (토지에 직접설치 또는 건물위에 설치) 에 따라 REC가중치가 다르므로 수익성을 검토하여 결정합니다. 

 

2) 시공업체 선정 및 주요 확인사항

 

- 시공업체의 경우 전기공사업법에 의한 전기공사업 등록을 한 전문시공업체 인지 확인하여야 하며 주요 기자재의  중 모듈과 인버터는 가장 중요한 설비이므로 20년 이상 장기간 사용할 수 있는 품질(내구성, 효율성)과 경제성을 고려하여 제품을 선택합니다.

 

- 견적서에서는 구체적인 제품 내역 및 성능, 성능보증기간까지 확인하여야 하며, 제품에 따라 가격차이가 많이 나기 때문에 가격이 싸다고 좋은 것은 아니므로 경제성을 분석하여 선택해야 합니다.

 

아래 한국에너지공단 링크에서 인증제품의 모델명 또는 업체명 등으로 검색하여 확인 할 수 있습니다.

 

한국에너지공단 효율관리제도

 

eep.energy.or.kr

 

※ 모듈은 다결정이 단결정보다 초기 효율은 떨어진다고하나 저렴하기 때문에 선택하는 경우도 많습니다.

※ 인버터는 변압기형과 무변압기형 중에서 소양량의 경우 무변압기형이 고장확인이 쉽고, 발전효율도 높일 수 있는 점에서 유리하므로 100kW 1대를 사용하는 것보다 여러대(20kW x 5)로 나누어 시공하는 방법도 있으나 비용이 증가하는 문제점이 있습니다.

 

2. 태양광 발전의 경제성

태양광 발전은 엄연한 사업으로서 사전에 철저한 수익성 분석이 필수적입니다. 

비용측면에서는 시공비, 운영비용, 기타변수(물가상승률, 이자율)등이 고려되어야 하고 수익측면에서는 한전에 판매하는 전기대금, REC거래수익, 기타변수(일사량, 모듈성능, 발전시간) 등이 고려되어야 합니다.

 

- 비용측면에서 고려해야 할 사항은 아래와 같습니다.

 

① 태양광 설비 (모듈, 인버터, 구조물 등 ) 설치비용

: 핵심설비인 모듈의 수명은 약 20년정도이며 이후 약 80%정도로 감소됩니다

 

② 태양광 발전소용 토지매입(임차) 비용 또는 건축물 지붕 임차비용

: 토지/지붕 임대의 경우 고정비용이 발생하므로 철저한 손익분석이 필요합니다.

 

③ 발전소와 한전선로 연계에 소요되는 시설부담금

: 접속공사비는 연계가능한 배전선로 위치 등 현장여건에 따라 많은 차이가 발생하니 사전에 검토되어야 합니다.

 

④ 운전유지비, 수선비, 이자비용 등의 운영비용

: 한국에너지공단의 융자 지원 또는 금융권 저리 대출 등을 확인해보아야 합니다. (아래 링크 확인)

 

 

한국에너지공단 신재생에너지센터

 

www.knrec.or.kr

 

- 수익측면에서 고려해야 할 사항은 아래와 같습니다.

 

① 전기판매대금

: 전기판매대금은 발전사업자가 한전에 공급하는 전력 단가는 전력거래소가 결정하는 SMP(System Marginal Price, 계통한계가격)에 의해 산정되며 매월 전력수요와 공급에 의해 결정됩니다. 

 

[월 매출액 (원)]  =  [발전량 (kWh) x SMP(원/kWh)] 

                          ≤  [설치용량 (kW) x 일사량(h) x SMP(원/kWh)]

 

※ 전력거래소가 전력공급 입찰에 참여한 발전기 중 연료비가 낮은 발전기 순으로 발전기 가동을 결정하는데, 매 시간대별 가동되는 발전기 중 가장 높은 발전비용으로 가동되는 발전기가 SMP의 가격을 결정하게 됩니다. 최근에는 발전연료가격 하락과 높은 공급예비율(전력수요대비 발전설비 용량비율) 영향으로 지속적으로 하락 추세입니다.

 

② REC (Renewable Energy Certificate, 신재생에너지 공급인증서) 거래수익

: REC란 공급인증서의 거래단위로 신재생에너지설비 발전량(kWh)를 MWh로 환산한 후, 가중치를 곱하여 한국에너지공단이 발급합니다. 

 

[연간예상 REC]  =  [연간 예상발전량(MWh) x 가중치] 

                           =  [설비용량(kw) x 일평균발전시간(h/d) x 연일수(d/y) x 가중치 ÷ 100]

 

[연간 REC 거래수익]  =  연간 발전량 (MWh) x 가중치 x REC 낙찰가 (현물거래가)

 

- REC거래방법

구분 시행시기 주관기관
공급인증서 현물시장 매주 2회 (화,목) 전력거래소
공급인증서 계약시장 (자체계약) 연중 RPS공급의무자
장기판매사업자 선정 (고정가격계약 경쟁입찰) 연2회 (3월, 9월경 공고) 한국에너지공단

 

 

001_전력구입계약(PPA)_태양광발전의 개념

출처 : 한국전력공사 신재생 PPA백과사전 1. 태양광발전의 정의 태양광 발전은 태양전지를 이용하여 태양의 빛에너지를 전기로 변환(광전효과)하여 발전하는 방식으로 신재생에너지의 한 종류

inside114.com

 

 

003_전력구입계약(PPA)_태양광발전 발전사업 허가의 절차, 필요서류

1. 기본 개념 1) 발전사업을 하고자 하는 자는 사업구역별로 시, 도지사의 허가를 받아야 합니다. 발전사업 허가와는 별개로 개발행위에 대한 허가는 아래 포스팅에서 확인 바랍니다. 004_전력구

inside114.com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