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전기공부

한국전기설비규정(KEC)에 따른 수용가 설비에서 전압강하 범위 및 저압 배선설비 선정과 설치시 고려해야할 요인

by 전기초보자 2023. 1. 9.
반응형

출처: 전기기술인협회 협회지

Q1. 한국전기설비규정(KEC)에 따른 수용가 설비에서의 전압강하를 저압으로 수전하는 경우와 고압 이상으로 수전하는 경우 전압강하 범위에 대하여 설명하시오.

 

KEC 232.3.9 에서 수용가설비의 인입구로부터 기기까지의 전압강하는 <표1>의 값 이하여야 한다.

 

<표1> 수용가설비의 전압강하

설비의 유형 조명(%) 기타(%)
A - 저압으로 수전하는 경우 3 5
B- 고압 이상으로 수전하는 경우* 6 8
* 가능한 한 최종회로 내의 전압강하가 A유형의 값을 넘지 않도록 하는 것이 바람직하다.
  사용자의 배선설비가 100m를 넘는 부분의 전압강하는 미터당 0.005% 증가할 수 있으나 이러한 증가분은 0.5%를 넘지 않아      야  한다.

 

반응형

 

Q2. 한국전기설비규정(KEC) 저압 배선설비의 선정과 설치 시 고려해야 할 외부 영향의 요인들에 대하여 설명하시오.

 

KEC 232.4에서 배선설비는 예상되는 모든 외부 영향에 대한 보호가 이루어져야 하며, 다음의 15개의 항목에 대해서 기술한다.

 

1) 주위온도

 ① 배선설비는 통상 운전의 최고허용온도를 초과하지 않도록 선정하여 시공한다 

 ② 배선설비의 구성품은 해당 제품표준 또는 제조자가 제시하는 한도 내의 온도에서만 시설하거나 취급하여야 한다

 

2) 외부열원 : 외부 열원으로부터의 배선설비를 보호하여야 한다

 ① 차폐 

 ② 열원으로부터의 충분한 이격거리 확보

 ③ 최대 온도 상승을 고려하여 구성품 선정

 ④ 단열 절연슬리브접속(Sleeving) 등과 같은 절연재료의 국부적 강화

 

3) 물의 존재 또는 높은 습도

 ① 배선설비는 결로 또는 물의 침입에 의한 손상이 없도록 선정하고 설치한다. 배설설비는 개별장소에 알맞은 IP 보호등          급에 적합해야 한다. 

 ② 배설설비 안에 물의 고임 또는 응결될 우려가 있는 경우는 그것을 배출하기 위한 조치를 마련한다.

 

4) 침입고형물의 존재

 ① 배선설비는 고형물의 침입으로 인해 일어날 수 있는 위험을 최고화할 수 있도록 선정하고 설치한다. 

 ② 먼지가 존재하는 장소에는 추가 예방 조치를 마련하고, 배선설비의 열 발산을 저해할 수 있는 먼지나 기타의 물질이           쌓이는 것을 방지해야 한다.

 ③ 배선설비는 먼지를 쉽게 제거할 수 있어야 한다

 

5) 부식 또는 오염물질의 존재

 ① 물 이나 오염물질로 인한 부식 또는 열화의 우려가 있는 경우 이들 물질에 견딜 수 있는 재료로 적절히 보호하거나 제          조해야 한다.

 ② 전해 작용이 일어날 우려가 있는 서로 다른 금속은 상호접촉하지 않도록 배치한다.

 ③ 상호 작용에 의하거나 개별적으로 열화 또는 위험한 상태가 될 우려가 있는 재료는 상호 접속시키지 않도록 배치한다.

 

6) 충격

 ① 배선설비는 설치, 사용 또는 보수 중에 충격, 관통, 압축 등의 기계적 응력 등에 의해 발생하는 손상을 최소화 하도록           선정하고 설치한다.

 ② 바닥 또는 천장 속에 설치하는 케이블은 바닥, 천장, 또는 그밖의 지지물과 접촉에 의해 손상을 받지 않는 곳에 설치            한다.

 ③ 케이블과 전선의 설치 후에도 전기설비의 보호등급이 유지되어야 한다.

 

7) 진동

 ① 중간 또는 높은 가혹도의 진동을 받는 기기의 구조체에 지지 및 고정하는 배선설비는 진동에 대비하여야 한다.

 ② 고정형 설비로 조명기기 등 현수형 전기기기는 유연성 심선을 갖는 케이블로 접속해야 한다.

 

8) 그 밖의 기계적 응력

 ① 배선설비는 공사 중, 사용 중 또는 보수 중에 케이블과 절연전선의 외장이나 절연물과 단말에 손상을 주지 않도록 선            정하고 설치한다.

 ② 전선관, 덕팅, 트렁킹, 트레이 및 래더시스템에 케이블 및 전선을 설치하기 위해 실리콘유를 함유한 윤활유를 사용해            서는 안 된다

 ③ 배선설비의 모든 굴곡부는 전선과 케이블이 손상을 받지 않으며 단말부가 응력을 받지 않는 반지름을 가져야 한다.

 

9) 식물과 곰팡이의 존재 : 경험 또는 예측에 의해 위험조건이 되는 경우, 다음을 고려한다.

 ① 폐쇄형 설비 (전선관, 케이블덕트 또는 케이블 트렁킹)

 ② 식물에 대한 이격거리 유지

 ③ 배선설비의 정기적인 청소

 

10) 동물의 존재 : 경험 또는 예측에 의해 위험조건이 되는 경우, 다음을 고려한다.

 ① 배선설비의 기계적 특성 고려

 ② 적절한 장소의 선정

 ③ 배선설비의 정기적인 청소

 ④ 위 고려사항들의 조합

 

11) 태양 방사 및 자외선 방사

태양방사 또는 자외선이 있는 경우 조건에 맞는 배선설비를 선정하여 시공하거나 적절한 차폐를 하여야 한다.

 

12) 지진의 영향

 ① 해당 시설이 위치하는 장소의 지진 위험을 고려하여 배선설비를 선정하고 설치하여야 한다.

 ② 지진 위험도가 낮은 위험도 이상인 경우, 특히 비상설비 등 모든 중요한 기기와 고정 배선 사이의 접속은 가요성을 고         려하여 선정해야 한다.

 

13) 바람

진동 (AH) 과 그 밖의 기계적 응력 (AJ) 에 준하여 보호조치를 취하여야 한다.

 

14) 가공 또는 보관된 자재의 특성

KEC 232.3.6 화재의 확산을 최소화하기 위한 조치를 참조한다.

 

15) 건축물의 설계

 ① 구조체 등의 변위에 의한 위험(CB3)이 존재하는 경우는 그 상호변위를 허용하는 케이블의 지지와 보호방식을 채택              하여 전선과 케이블에 과도한 기계적 응력이 실리지 않도록 하여야 한다.

 ② 가요성 구조체 또는 비고정 구조체(CB4) 에 대해서는 가요성 배선방식으로 한다.

 

2024.11.06 - [전기공부] - 전압강하 관련 기술기준 변경사항 비교

 

전압강하 관련 기술기준 변경사항 비교

출처 : 한국전기기술인협회 협회지  전압강하 관련 기술기준 변경사항 비교 KEC 시행 이전의 전압강하 기준은 내선규정 제1415절 및 내선규정 부록 100-7에 따라 거리에 따른 전압강하율, 간이계

inside114.com

반응형

댓글